'굿플레이스'로 영어 공부 하는 방법
이전 포스트에서 미드로 공부하는 방법을 알았다면, 어떤 드라마를 선택해야 할지 고민이 될 수 있다. 예시로 보여 줬던 프렌즈는 아무래도 1990년대 드라마로 지금 쓰는 표현이랑 조금 거리가 있을 수도 있으며 가장 큰 문제는 넷플릭스에 없고 쿠팡플레이에만 지금 등록되어 있다. 하지만 그렇다고 포기는 금물! 넷플릭스에서 인기 많은 시리즈인 '굿플레이스' 역시 영어 공부를 하기 좋은 드라마다.
간단한 줄거리
주인공 엘리나 셀스트롭은 죽은 뒤 깨어나보니 '굿플레이스'라는 천국에 있었다. 행복한 마을, 온화한 사람들, 뭐든 나오는 완벽한 생활이었지만 엘레나는 왜인지 모르게 불안해 보였다. 사실 엘레나는 끔찍하게 나쁜 짓을 일삼았던 사람. 거짓말과 사기를 치고 욕도 많이 사용했지만 굿플레이스에 떨어진 게 이상했다. 자신의 천성을 숨기며 굿플레이스에서 살아야 했던 엘리너, 그녀가 마주하게 될 많은 도전과 위기들을 볼 수 있다.
'굿플레이스'는 일상적인 주제와 함께 철학적이고 심오한 내용까지 담고 있는 매우 흥미로운 드라마다. 가장 매력적인 점은, 주인공들의 대사가 다른 드라마보다 또렷하다. 공부할 드라마를 선정했다면 우리는 이제 넷플릭스를 활용해서 영어 공부를 할 수 있다. 가장 먼저 해야 할 스텝은 'Language Learning with Netflix'를 설치해야 한다.
설치하면 이런 식으로 넷플릭스 화면이 바뀐다. 확장 프로그램에 좋은 점은 대사를 구분해서 다시 듣기가 가능하며 문장을 보면서 따라 말할 수 있는 점이다. 한국어와 영어가 같이 나오면서 저런 상황에서는 이런 문장을 쓸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며 문장 구조에 단어를 바꿔가며 영어 공부를 할 수 있다. 그리고 우리가 혼자 공부하면 캐치하기 힘든 숙어도 함께 외울 수 있다. 연결이 끊기다를 영어로 말해 보라고 한다면 당연하게 입 밖으로 내뱉을 수 있는 사람이 얼마나 되겠는가? 그리고 단어집을 만들어 달달달 외운다면 그게 재미있게 지속 가능할까? 이런 공부법을 알고 있다면 breaking up이 연결이 끊기다는 표현임을 알 수 있다.
혹시 '연상기억법'이라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는가? 정보를 쉽게 기억하기 위해 이미지나 이야기등 시각적인 방법을 활용하고 효과적으로 오래 기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억법이다. 이런 연상기억법은 언어 기억과 관련된 기억 방법으로 언어를 학습할 때 효과적이다. 한 뭉텅이로 된 문장을 통째로 외운다고 가정했을 때, 대표적으로 기억나는 상황이 있다면 그 문장을 손쉽게 떠올릴 수 있을 것이다. 우리는 이런 연상기억법을 활용해 넷플릭스로 영어를 학습할 수 있다.
이제 우리는 쉐도잉이라는 학습 기술을 통해 발음과 억양을 개선하고 더불어 상황에서 쓰일 수 있는 영어 표현을 암기하면 된다. 첫 번째, 자막 없이 본다. 두 번째, 영어 자막으로 본다. 세 번째, 영어와 한국어 자막으로 본다. 알고 있는 기술과 똑같다. 여기서 우리는 들으며 원어민 속도와 똑같이 따라서 말하는 연습을 추가한다.
한 문장씩 따라 말한다 - 소리내어 따라 한다 - 스크립트를 확인한다 - 감정을 연기하며 따라 한다 - 친구와 함께 연습한다
감정을 연기하며 따라하는 정도가 된다면 여러분들은 영상 없이도 대사를 줄줄 외울 수 있을 만큼 열심히 한 영상을 공부한 거다. 이런 공부법은 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은 물론 영어를 처음 시작하는 성인, 영어를 공부한 지 오래된 성인에게도 효과적이다. 처음에는 영상을 완벽하게 암기한다면 우리는 외국인 앞에서 말할 때도 떨지 않고 암기한 문장만 외우면 된다. (물론 적절한 상황에서)
굿플레이스를 공부할 때는 약간의 슬랭이나 비속어가 나올 수 있으니 주의해서 공부해야 한다. 단어가 쉽고 발음이 또렷해서 공부하기 좋다. 하지만 미국 드라마를 공부하기에는 조금 빠를 수 있으니 초보자들은 배속을 늦추고 공부하거나, 드라마가 아닌 팟캐스트, 애니메이션으로 입문해도 좋다. 우리는 인풋이 있어야 아웃풋을 할 수 있다. 노력한다면 누구라도 영어를 쉽게 말할 수 있을 것이다!